티스토리 뷰
목차
증여란? 증여자가 자신의 재산을 무상으로 수증자에게 수여하는 의사를 표시하는 것으로 수증자가 이를 승낙해야 성립하게 됩니다.
부동산 증여계약서는 소유권을 무상으로 다른 사람에게 이전할 때 필요한 문서로 증여에 대한 법적 증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증여계약은 당사자의 의사 합치만으로도 성립이 가능하지만 농지 등의 부동산을 증여할 경우에는 부동산 증여계약서를 작성해 체결해야 농지 소유권을 이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증여계약서 무료서식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증여계약서 작성 전 확인사항
계약의 준비 증여계약을 체결 시에는 증여자가 먼저 무상으로 자신의 재산을 수증자에게 준다는 의사표시를 해야 하고 수증자의 승낙을 통해 증여계약이 성립하게 됩니다.
증여계약과 권리취득 증여계약이 성립되면 증여자는 증여재산을 수증자에게 주어야 하는데 수증자는 이에 대한 권리를 갖게 됩니다. 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증여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증여계약서를 작성한 후에는 증여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여 서명, 날인하고 계약서가 여러장일 경우에는 간인을 하여 증여자와 수증자가 각각 1통씩 보관해야 합니다.
부동산 증여계약서 서식
부동산 증여계약서 서식입니다.
부동산 증여계약서 서식 다운로드하기
부동산 증여계약서 서식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서식의 종류를 다양하게 준비하였으니 알맞은 서식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부동산증여계약서 서식 작성방법과 작성 시 주의사항은 다른 포스팅에 자세하게 알려드렸습니다.
작성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빨간 버튼을 이용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증여계약서의 목적
법적증거확보 :
부동산증여가 합법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증거를 제공합니다.
이는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이나 법적 문제에 대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분쟁예방:
증여에 대한 조건과 내용을 명확하게 기록함으로써, 증여자와 수증자 간의 오해를 방지하고, 부동산 증여와 관련된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세무적 용도 :
증여세 신고를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계약서에는 증여 대상 부동산의 정보와 증여 조건이 포함되어 있어, 증여세 계산 및 신고에 사용됩니다.
부동산 등기 및 소유권 이전 :
부동산 증여계약서는 등기 절차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문서입니다.
등기소에서는 증여계약서를 바탕으로 소유권 이전을 확인합니다.
증여와 상속의 차이점
증여
발생시점 : 증여자의 생전
진행방법 : 여러 번 나누어 기증
자산범위 : 순수한 자산만 증여
세금종류 : 증여세
상속
발생시점 : 사망 후 발생
진행방법 : 한 번에 상속
자산범위 : 재산과 함께 채무도 상속가능
세금종류 : 상속세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